앱을 서비스하면서 궁금했던 것 중에 하나가 광고로 인한 수익이 얼마나 될까였다. 광고 한번 보는데 어느 정도의 수입이 생기는걸까? 궁금했지만 구글링을 해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었는데 투두날씨 경험으로 러프하게나마 기록을 남겨보려고 한다.
투두날씨에 붙였던 광고는 모두 3종류. 배너 광고, 중간 전면 광고, 이 두 종류의 광고를 일시적으로 없애주는 보상형 동영상 광고가 있다.
각각의 광고의 최소 eCPM 은 최대한 노출 위주로 설정했다. 이유는 비싼 광고가 나오도록 우선순위를 설정해두면 광고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기능적인 면에 영향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.
이 상태에서 광고 관련 로그는 아래와 같았다. 괄호안은 사용자 숫자.
adimpression = 12,883 (429)
adclick = 77 (72)
전면 광고 노출 = 254 (65)
리워드 광고 = 248 (68)
(출처: https://charles-chapter2.tistory.com/38?category=860918 [철수의 일상])
그리고, 이를 통한 광고 매출은 아래와 같다. 대략 한국 원화로 5만원 정도! ㅋ
광고 종류별로 정확한 단가는 알 수 없으니 러프하게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을 것 같다.
가정) 배너, 전면 광고, 리워드 광고의 단가가 동일하다.
-> 배너 클릭 77 + 전면 광고 노출 254 + 보상형 동영상 광고 248 = 579
-> 광고 액션당 수입은 대략 47.08USD / 579 = 0.081 USD / 1 광고 액션
최소 eCPM 은 구글 최적화(전체) 각각의 광고 단가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서는 대략적으로 광고 클릭을 하던, 전면 광고를 보던, 동영상 광고를 보던 1회에 한국돈으로 약 100 원을 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.
경험적이기는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보다가 광고 관련 액션이 보이면 구글 애드몹에 표시되는 광고 매출을 종종 확인했었는데 이때 기준으로는 배너 클릭의 단가가 제일 높아보였고 그 다음은 보상형 동영상 광고, 마지막으로는 전면 광고 순이었다. 하지만 정확하게 카운트가 바로바로 되지는 않아서 여러 종류의 광고가 겹쳐서 카운트되는 경우도 있었어서 러프한 감 정도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.
'AP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투두날씨 DAU 지표 분석 - 2021.02.07~2021.05.31 (0) | 2021.06.14 |
---|---|
React-native navigation 에서 현재 페이지를 네비게이션 스택에 올리지 않기 (1) | 2021.06.07 |
구글 애드몹 - 사이트 행동: 탐색 (0) | 2021.05.26 |
구글 애드몹 - 무효 트래픽 (0) | 2021.05.21 |
투두날씨 - 개발 회고 (6) (0) | 2021.05.04 |
댓글